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참고 사이트 및 팁

Github 소스코드 볼 때 탭 사이즈 조절

반응형

코드를 작성할 때 보통은 tab(\t)키로 인덴트를 하기 보다는 spacebar(' ')로 인덴트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특히 JetBrains사의 IDE 환경은 기본 인덴트가 spacebar로 되어 있다.


하지만 나의 경우에는 spacebar로 되어 있으면 전부 tab키로 바꾸는 것이 익숙해졌기 때문에 IDE를 tab키로 인덴트를 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다.


이렇게 indent를 구분하는 언어인 Python의 경우에는 4칸의 spacebar와 같은 크기로 공간이 되어 있어도 indentation level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상관은 없지만 html과 같은 indentation level이 심한 언어에서는 4칸의 spacebar로 하게 되면 매우 코드가 읽기 어려워진다. 보통 html과 같은 경우에는 2칸의 spacebar로 되어 있어야 읽기가 편한 것 같다.


github에서도 tab키는 기본적으로 4칸의 spacebar와 같은 공백으로 소스코드를 표현해준다. 즉 이렇게 되면 html 파일을 tab키로 구분해놓은 경우에는 매우 보기가 불편하다는 소리이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뒤에다가 인자를 붙여서 요청을 하면 tab이 차지하는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github에서 볼 수 있는 소스코드의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s://github.com/humit0/API_Document/blob/master/layout/insert.php


여기에 ts=2인자를 추가적으로 붙여서 요청을 하면, tabsize가 2로 조절이 된 형태로 소스코드를 볼 수 있다.

https://github.com/humit0/API_Document/blob/master/layout/insert.php?ts=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