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Linux

Vmware player로 Linux 설치하기 (2)

반응형

원래는 어제 작성을 하려 했으나 다운로드 받은 ISO 파일이 깨져 있었고, 그래서 새로 다운로드를 받으려고 했으나 계속 전부 다운로드가 되기 전에 다운로드가 끊겨서 포기하고 오늘 다시 시도를 했더니 한 번에 다운로드가 성공했다.... 아무래도 용량이 4GB 정도가 되다보니 다운로드가 중간에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았다. 물론 토렌트로 받는 방법도 있긴 했지만 아무래도 하드를 갉아먹지 않을까하는 불안감에 그냥 다운로드를 받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미지 파일이 깨졌는지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그 이미지 파일을 실행시키는 것이다. Windows 8.1 이후 버전에 대해서 추가적인 프로그램 없이 ISO파일을 클릭해서 마운트시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Windows 7에서는 확인을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음..) 그래서 이미지 파일이 깨졌으면 에러창을 띄우면서 마운트가 안되고, 이미지 파일이 정상이라면 마운트가 된다.


준비물은 Vmware PlayerLinux 이미지이다. 준비 되지 않았다면 이전 내용으로 가서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하도록 한다.


가장 먼저 Vmware Player를 실행한다. 앞의 내용에서 설명한 프로그램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한다. Vmware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여기에서 'Create a New Virtual Machine'을 클릭한다.



클릭을 했다면 아래와 같은 새창이 뜬다. 여기에서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를 클릭하고 Next를 누른다.



다음은 설치할 OS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자신이 다운로드 받은 Linux 이미지에 맞게 버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나의 경우 CentOS 64bit를 다운로드 받았기 때문에 여기에서 'Linux'와 'CentOS 64bit'를 선택하였다.



다음은 가상머신의 이름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설정으로 바꾸도록 한다. 다만 Location의 경우에는 새로 설정할 경우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서 그곳으로 위치를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거기에 로그나 디스크 이미지 등과 같은 다른 파일들이 저장이 되기 때문이다.



다음은 가상머신의 용량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여기에 쓰이는 용량은 실제로 디스크에 할당되는 용량이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 높은 용량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자신에게 필요한 용량을 적당히 설정한 후 다음을 누른다. 혼자 쓰는 용도라면 20GB 정도면 충분히 쓸 수 있다.(가상머신에서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아서 볼 것이 아니라면...)



이때까지 설정한 내용들을 보여주는 창이다. 내용을 읽어보고 나중에 하드웨어의 경우에는 수정이 가능하니 넘어가도 괜찮다. 내용을 읽어보았으면 Finish버튼을 누른다.



설정이 끝나면 왼쪽에 새로운 가상머신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여기서 설정을 수정하도록 하자. 방금 설치한 가상머신을 클릭하고 오른쪽에 있는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를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하드웨어의 설정을 바꿀 수 있는 창이 나온다. 여기서 Memory의 용량이나 프로세스의 수 등과 같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일단 자신이 원하는 내용으로 변경을 한 후에, 'CD/DVD'에서 'Use ISO image file'을 클릭하고 다운로드 받은 Linux 이미지의 경로를 입력한다. 설정이 끝났으면 OK버튼을 눌러서 나온다.



이제 기본적인 설정이 끝났으므로 가상머신을 실행시켜보자. 설정이 끝난 가상머신을 클릭하고 위쪽에 있는 초록색 삼각형이나 혹은 오른쪽에 있는 'Play virtual machine'을 클릭하도록 한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여기에서 'Install CentOS 7'을 활성화시키고 Enter를 누른다.



설치를 위한 사전 작업중.....



뭐가 많이 뜨긴 하는데 운영체제에 대해 깊이 배울 것이 아니라면 몰라도 된다. 알아서 창이 바뀔 때까지 가만히 있는다.



검정화면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언어를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뜬다. 여기서 한국어를 클릭하고 '계속 진행'을 누른다. 물론 영어에 자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대로 영어로 놓고 누르고 혹은 다른 언어가 편한 사람의 경우에는 그 언어로 설정하면 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으로 넘어간다. 먼저 '소프트웨어 선택'을 클릭한다.



자신의 용도에 맞게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도록 한다. 나의 경우에는 프로그래밍을 목적으로 설치를 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설정으로 해서 설치를 했다. 나중에도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냥 이부분은 최소 설치를 해도 무방하다.

만약 여기서 자신이 CLI 창으로 작업하는 것이 아닌 GUI로 작업하고 싶은 사람의 경우에는 'GNOME 데스크탑'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나중에 GUI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최소 설치로 진행하도록 하겠다.



설정이 끝났으면 다음으로는 '설치 대상'을 클릭해서 파티션을 설정하도록 한다. 자신이 직접 파티션을 설정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귀찮기 때문에 그냥 '파티션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를 누르고 '완료'버튼을 누른다. 물론 자신이 직접 파티션을 나누고 싶다면 '파티션을 설정합니다.'를 누르고, 자신이 원하는 파티션을 설정하도록 한다.



이렇게 설정이 끝났으면 '설치 시작'을 누른다.



이러면 이제 Linux가 설치되기 시작한다. 나중에 설정할 수도 있지만 설치 과정이 길기 때문에 여기서 'ROOT 암호'를 눌러서 최고 관리자의 암호를 설정하도록 한다.



자신이 기억할 수 있는 암호로 설정하도록 한다! 물론 가상머신으로 돌리는 것이기 때문에 간단한 암호로 해도 괜찮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왠만하면 '강력함'이 되는 암호로 설정하도록 하자.



OS를 디스크에 설치를 하고 있다...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이 동안은 다른 작업을 하고 있는 것을 추천한다.



설치가 끝나고 앞에서 설정한 내용들을 적용하는 과정이다. 가만히 놔두면 된다.



설치가 끝났다! 이제 '재부팅'버튼을 누르면 된다.



재부팅이 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온다. 여기서 위쪽에 있는 것을 선택하고 Enter를 누른다.



그러면 성공적으로 부팅이 된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지 않고 Error라고 메시지가 나오면 설치하는데 에러가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는 에러메시지를 검색해보거나 없다면 처음부터 다시 재설치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서 GUI 버전으로 설치한 사람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검정 화면이 아닌 다른 창이 뜬다.



여기서 사용자명은 root로 입력하고 password는 앞에서 자신이 설정했던 암호를 입력한다. 여기서 Windows의 경우에는 *로 암호를 표시해주지만 Linux는 글자를 치더라도 화면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키보드를 치더라도 화면에 나타나지 않는다고 이상하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암호를 맞게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다.



이처럼 Vmware player에서 리눅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설치한 리눅스를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컴퓨터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Vmware player로 Linux 설치하기 (2)  (0) 2016.02.12
Vmware player로 Linux 설치하기 (1)  (0) 2016.02.10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