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Text Editor] Sublime Text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는 메모장을 이용해서 작성이 가능하다. 하지만, 메모장을 이용해서만 작성하기에는 오타가 나기도 쉽고 사용해야할 모든 함수들을 외워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는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특히 Python의 경우에는 tab을 통해 함수를 구분하기 때문에 엔터를 한 번 칠때마다 같은 횟수의 tab키를 계속 눌러주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불편하다. 즉 그렇기 때문에 코딩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잘 알려진 C++나 C#의 개발도구로는 Visual studio가 있다.


이 Visual Studio의 경우에는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반면, 용량도 상당히 많이 잡아먹고, 또한 실행을 했을 때 램도 많이 잡아먹는 편이어서 약간 설치하기 꺼려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그리고 다른 개발 도구로는 Eclipse가 있는데, 이 Eclipse의 경우에도 자바를 기반으로 실행을 하기 때문에 자바 런타임을 설치를 해야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번에 소개할 텍스트 에디터인 Sublime Text는 매우 가볍고 빠르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많은 플러그인이 개발되어 있어서 쉽게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고, Python을 할 줄만 안다면 충분히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플러그인 형태로 만들어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컬러 테마가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컬러 테마를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파일 다운로드 링크는 http://www.sublimetext.com/2이며, 이 링크에 들어가서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그리고 Sublime Text의 설치를 마쳤으면, 자신에게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먼저 패키지 관리자를 설치해야 한다.


설치 방법은 Sublime Text를 실행한 다음 Ctrl+`를 누르게 되면 아래에 텍스트 박스가 생긴다. 이 텍스트 박스에 아래의 내용을 그대로 붙여 넣는다.

import urllib2,os,hashlib; h = '2915d1851351e5ee549c20394736b442' + '8bc59f460fa1548d1514676163dafc88'; pf = 'Package Control.sublime-package'; ipp = sublime.installed_packages_path(); os.makedirs( ipp ) if not os.path.exists(ipp) else None; urllib2.install_opener( urllib2.build_opener( urllib2.ProxyHandler()) ); by = urllib2.urlopen( 'http://packagecontrol.io/' + pf.replace(' ', '%20')).read(); dh = hashlib.sha256(by).hexdigest(); open( os.path.join( ipp, pf), 'wb' ).write(by) if dh == h else None; print('Error validating download (got %s instead of %s), please try manual install' % (dh, h) if dh != h else 'Please restart Sublime Text to finish installation')

위의 방법이 잘 작동하지 않는다면 https://packagecontrol.io/installation을 참조하면 된다.





설치를 추천하는 Package는 다음과 같다.

Bracket Highlighter -> 괄호나 태그들의 짝을 맞추어서 잘 보이게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매뉴얼 : http://facelessuser.github.io/BracketHighlighter/)

Emmet -> HTML을 작성하는 경우에 꼭 필요한 패키지이다!!! 사용 방법만 알면 정말 단순한 명령어로 많은 내용의 작성이 가능하다.

Git -> Github와 같은 버전관리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설치하도록 하자.

Sidebar Enhancements -> 사이드바에서 많은 기능을 추가해준다. 현재는 공식적인 지원이 끊겨서 Package Controll로는 설치가 되지 않음.ㅜㅜ..

SFTP -> FTP를 이용해서 업로드를 하는 방식으로 서버를 작업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패키지

GotoDocumentation -> 언어가 제공하는 함수나 API에 대한 공식 문서로 바로 갈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진 패키지

HTMLBeautify -> HTML로 작성된 코드를 보기 좋게 indent를 추가해주는 특징을 가진 패키지


물론 이 프로그램이 프리웨어가 아니긴 하지만, 무료로 써도 상관이 없는 프로그램이다. 다만 저장을 할 때마다 한 번씩 구매 요청을 하는 팝업창이 뜬다는 점이 약간 거슬릴 수도 있다. 잘 사용해보고 마음에 드는 편집기라면 구매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xt Editor] Sublime Text  (0) 2016.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