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cking

Ubuntu 설치하기(未完)

반응형

리눅스를 사용해 해킹의 기초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리눅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1. 다른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리눅스 서버에서 작업을 한다.

2. 직접 컴퓨터에 리눅스를 설치한다.


1번 같은 경우에는 해커스쿨에서 제공하는 리눅스 서버인 ftz.hackerschool.org에서 직접 실험을 해볼 수 있다. 여기서 리눅스 서버에 접속할 때는 putty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putty를 다운 받는 방법은 https://bitbucket.org/daybreaker/iputty/downloads에 들어가서 다운을 받으면 된다. 그래서 Host Name을 ftz.hackerschool.org로 설정하고, 접속형식을 Telnet으로 설정하고 열기를 누른다.

이렇게 Host Name과 Telnet을 계속 치기 귀찮기 때문에 저장된 세션 바로 아래에 있는 input box에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하기를 누르면 다음부터는 그 저장된 것을 누르기만 하면 바로 실행이 된다.

이 1번과 같은 방법은 파일을 host computer로 옮기는 것이 힘들다. (물론 이것을 옮기게 해주는 프로그램도 존재하긴 한다. ex) FileZilla) 또한 그 서버에서 파일을 삭제할 수도 있기 때문에 며칠 동안 열심히 프로그래밍 해 놓은 파일이 날아갈 가능성도 있다. 그래서 2번째 방법을 추천한다.

2번째 방법을 하는 것에도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컴퓨터에 직접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방법은 VirtualBox와 같은 가상머신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컴퓨터에 직접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은 쉽기 때문에 여기서는 VitualBox를 이용한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필요한 파일은 두 가지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파일 모두 용량이 크기 때문에 여기에는 올리지 못한다.

VirtualBox :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Ubuntu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GWS_000156

VirtualBox는 운영체제에 맞게 설치하면 되고 Ubuntu도 자신이 원하는 bit의 파일을 설치한다. 그러나 앞으로 여기서 진행할 모든 내용은 32bit에서 시행을 할 것이기 때문에 나의 경우에는 32bit를 사용하겠다.


두 가지 모두 설치가 끝났으면 이제 Ubuntu를 Virtual Machine을 이용해 돌려보도록 하자.

먼저 VirtualBox를 실행하고, 새로 만들기를 누른다.

이름은 원하는데로 입력하고 종류는 Linux를, 버전은 Ubuntu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메모리 크기는 적절하게 선택을 하고 다음을 누른다. 나의 경우에는 2000MB를 설정하였다.

지금 가상 하드 드라이브 만들기를 선택하고 만들기를 누른다.

하드 드라이브 파일 종류는 VDI(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그다음에는 동적할당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여기서 크기는 기본적으로 OS가 설치될 정도가 되어야 하므로 넉넉잡아 15GB이상을 주고 만들기를 누른다.


이제 네트워크 설정을 해보자.

파일->환경설정 에 들어가서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호스트 전용 네트워크라는 탭에 들어가서 +표시가 된 것을 누른다. 그리고 어댑터 탭에 들어가서 IPv4주소는 192.168.56.1로 설정하고 IPv4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0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DHCP 서버 탭에 들어가서 서버 사용에 체크 표시를 없애고 확인을 누른다.

이제 아까 만들었던 파일을 클릭해서 설정에 들어간다.

그리고 저장소에 들어가서 컨트롤러: IDE아래에 있는 비어 있음이라는 것을 누르고, 속성에 있는 CD모양을 눌러서 아까 깔았던 Ubuntu iso파일을 선택해준다.

그러고 나서 네트워크에 들어가서

어댑터1 : 네트워크 어댑터 사용하기, NAT

어댑터2 : 네트워크 어댑터 사용하기, 호스트 전용 어댑터, VirtualBox Host-Only Ethernet Adapter

어댑터3 : 네트워크 어댑터 사용하기, 브리지 어댑터, Realtek PCle GBE Family Controller

로 설정을 한다.


이걸로 네트워크 설정까지 끝마쳤다. 이제 실제로 Ubuntu를 깔아보자.


반응형

'Hack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ristmas CTF 2015  (2) 2016.01.02